오늘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WEE 프로젝트에 대해서 안내하고자 합니다. WEE는 WE(우리들)과 Education의 합성어로 학생에게 감성과 사랑이 녹아있는 위(WEE) 공간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찾아내자는 의미라고 합니다. 위프로젝트는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학생들이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지원 서비스망입니다.
이용 안내
위프로젝트 기관은 초중고등학교에 소속된 학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상담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학교안에 있는 위클래스는 학생 또는 학부모가 직접 신청하거나 담임 선생님을 통한 의뢰가 가능합니다. 위센터, 위스쿨의 경우 학생 또는 학부모가 센터에 전화문의하거나 직접 방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센터는 교육지원청 소속으로 위센터에서 상담서비스를 받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출결이 인정되려면 반드시 사전에 학교에 알려 동의를 얻은 후 참여하여야 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학교에 위클래스는 전국 8,863개로 개설되어 있고 교육지원청에는 239개소의 위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내용
청소년 시기는 급격한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사회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발달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우울, 불안 등 정신적인 어려움, 가족갈등, 가정환경 변화와 관련된 주제, 학교폭력, 학업중단 등 위기에 대한 지원, 교우관계에 대한 어려움 등 청소년시기에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주제로 전문 상담사 선생님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기상황에 있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을 위한 지원까지 더욱 폭넓게 우리 아이들이 밝고 건강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모든 상담은 비밀보장을 전제로 이루어집니다. 다만, 보호자가 상담내용을 알고자 하는 경우, 학생의 동의여보에 따라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자신 또는 타인의 생명이나 안전이 위험한 경우 비밀보장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2024년 부터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마음건강 진단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마음이지(EASY)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검사는 3년 주기로 정해진 학년에만 검사를 실시하는 기존의 '정서행동특성검사'와는 별도로, 학교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언제든지 온라인 혹은 서면으로 학생에 대한 마음건강 진단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표를 활용하여 상담을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기관으로 연계하여 전문적인 치료와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도움받을 수 있는 곳
위센터, 위클래스 외에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1388청소년 사이버 상담 센터 등에서도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마음건강은 어떤가요? 청소년건강행태조사(2022)에 따르면 중고등학생 스트레스 인지율은 41.3%, 우울감 경험률은 28.7%로 나타났습니다. 마음이 힘든 학생들이 적절한 상담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어른들이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